제목 위버지니어스 미사강변원 “아이에게 신체 놀이가 중요한 이유는…”
작성일 2019-10-16 조회수 69
이전글 아이의 자신감 기르려면? 위버지니어스 미사강변원 “과정 칭찬이 중요“
다음글 “노벨상 많이 받은 유대인의 하브루타 교육이란?” 위버지니어스 미사강변원
일본의 한 영재 학교는 등교 후 학생들로 하여금 맨발로 운동장을 달리게 한다. 이유는 신체 놀이를 통해 두뇌를 발달시키고 나아가 체격 및 체력, 정서와 사회성까지 함양하기 위함이다. 그렇다면 이런 신체 놀이는 유아기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 것일까? 위버지니어스 미사강변원의 도움말을 빌려 알아보았다.

위버지니어스 미사강변원은 유아, 아동기에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하는 게 아동 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한다. 걷기, 달리기, 던지기, 차기, 잡기, 피하기, 점핑, 등 기초적인 운동 기술을 적절히 발달시키지 못하면 각종 놀이 및 스포츠 활동에서 어려움을 겪고, 모든 면에서 소극적이고 표현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부모는 신체 놀이 결핍으로 생긴 문제를 아이의 성격적 결함으로 생각해 방치하거나 수영이나 축구 등 전문적인 신체 놀이를 강요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아이는 기초적인 운동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신체 놀이에 어려움을 겪고 흥미를 잃어 활동 자체를 거부하고 회피할 수 있다.

물론 전문적인 신체 놀이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기본적 지식, 언어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타인과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지식 등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활동이다. 서로 간의 역할을 수행하고 협상을 하기 때문에 건강한 발달의 핵심이다. 내 아이를 이런 활동에 참여시키려면 놀이 규칙에 대한 이해와 함께 여러 가지 사회적 능력을 길러야 한다.

그렇다면 전문적인 신체 놀이 참여에 필요한 아이의 능력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앞서 언급한 기초적인 운동 기술을 적절히 발달시키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운동 기술을 익힐 공간이 제한적이다. 각종 사교육 때문에 정작 아이 발달에 필요한 교육 환경이 적은 것이다. 

목록